이베스트자동매매 프로그램 사용하기_1(조건 검색식 그리고 연계된 시스템 설정값)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퐝규의 키움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조건 검색식, 그리고 조건 검색식된 연계된 시스템 설정값의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팡규의 이베스트 자동매매 프로그램에서는 총 7개의 연계된 조건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건식 명칭은 달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A] - 초기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A' 입니다.)   <-- 실시간

[B] - 초기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B' 입니다.)

[C] - 초기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C' 입니다.)

-----------------------------------------------------

[D] - 추가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AP' 입니다.)  <-- 실시간

[E] - 추가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BP' 입니다.)

[F] - 추가매수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CP' 입니다.)

-----------------------------------------------------

[G] - 매도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AM' 입니다.)

[H] - 매도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BM' 입니다.)

[I] - 매도조건(조건 검색식 명칭은 'CM' 입니다.)

-----------------------------------------------------

[J] - SPARE

 

실시간이 아닌 항목은 파일 조건 검색식으로 인터벌이 좀 있습니다.

 

※ 조건 검색식에 대한 좀 더 좋은 방안이 있다면 제안 부탁 드립니다.(총 10개의 조건식이 사용 가능 합니다.)

 

 

1. 초기매수조건(조건 검색식 : A)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초기매수조건' 입니다. 프로그램이 주식을 팔아 수익을 내기 이전에 매수가 먼저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 이 조건식은 검증된 조건식이 아닙니다!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건식으로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 점은 초기 매수시 조건검색식에 노출되는 종목은 최소한으로 하셔야 합니다. 조건 검색식으로 10종목 50종목 80종목이 동시에 검색이 되면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건 검색식에 의해 검색된 종목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주문하여 매수를 시도하게 됩니다. 

 

※ [A] - A 조건식은 실시간 조건식으로 이베스트에서 조건식 작성 후 서버에 업로드 하셔야 정상적으로 로드됩니다.

 

1) 전략관리를 선택합니다.

 

2) 창이 뜨면 우측 저장전략(서버) 하단의 '+새그룹'을 선택합니다.

 

3) 그룹명을 반드시 '팡규'로 만드셔야 로드가 가능합니다.

 

4) 그룹이 만들어 지면 전략파일 A를 선택하고 서버에서 팡규그룹을 선택한 후 화살표 버튼을 눌러 전략을 서버로 업로드 합니다.

 

다음과 같이 서버저장이 완료되면 팡규의 이베스트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서버에서 조건식을 정상적으로 로드 하게 됩니다.

 

※ [B], [C] - 조건식은 파일로 로드되는 검색식 입니다. 하단의 BP 조건식의 사용법을 참고하세요

 

[조건 검색식 초기 매수의 기능]

- 최소/최대 금액 설정으로 초기 매수시의 매수금액 조절이 가능합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 하시면 종목의 현재가가 2000원 이상/ 40000원 이하인 종목만 초기매수를 하게 됩니다.

   (단, 추가 매수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 초기 매수 수량을 설정하여 금액별 수량으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시면 6000원 이상~8000원 미만은 초기 매수시 12주 매수 주문을 넣게 됩니다.

(단, 거래량에 따라 초기 매수 수량에 미달하거나 주문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 보유종목갯수(최대 100종목) 제한으로 프로그램이 운용 가능한 최대 종목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50'을 설정하면 프로그램은 최대 50종목 이하만을 초기매수 진행하게 됩니다.

 

 

2. 추가매수조건(조건 검색식 : AP, BP, CP)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추가매수조건' 입니다. 추가 매수는 프로그램이 초기 매수를 하여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있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AP, BP, CP 모두 개별적으로 또는 연계되는 조건 검색식을 만들어 '시스템 설정'에서 입력한 추가 매수의 조건에 따라 매수를 시도하게 됩니다.

※ 이 조건식은 검증된 조건식이 아닙니다!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건식으로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 점은 추가 매수시 조건검색식에 노출되는 종목은 최소한으로 하셔야 합니다. 조건 검색식으로 10종목 50종목 80종목이 동시에 검색이 되면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D] - AP 조건식은 실시간 조건식으로 이베스트에서 조건식 작성 후 서버에 업로드 하셔야 정상적으로 로드됩니다.

상단의 A조건식의 서버 등록을 참고하세요

 

※ [E] - BP 조건식은 파일로 검색되는 조건식 입니다.  파일로 저장 후 특정 폴더에 넣어주셔야 로드가 가능합니다.

※ [F] - CP 조건식은 파일로 검색되는 조건식 입니다.  파일로 저장 후 특정 폴더에 넣어주셔야 로드가 가능합니다.

 

조건식을 저장한 후 하단의 API 보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저장할 위치를 팡규의 이베스트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에 보면 condition 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실행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 폴더에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저장됩니다.(시스템 설정상에는 확장자는 입력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로 검색되는 조건식들이 프로그램 실행시 로드되며 지정된 인터벌 주기로 조건식을 검색하게 됩니다.

 

[조건 검색식 추가 매수의 기능]

- 보유 수량과 현재 수익율을 기준으로 매수 수량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보유중인 수량이 100주 이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값이 설정되어 있을때 조건검색식 'AP'에 검색이 되는 경우 100주의 30프로 즉, 30주를 추가매수 하되 현재의 수익율이 -3% 이하일 경우에만 주문이 입력됩니다.

(AP, BP가 동시에 검색이 되는 경우 프로그램에서 먼저 입력된 조건을 우선처리 하며 입력이 되지 않은 조건은 반응하지 않습니다.)

 

- 조절된 추가 매수 수량을 기준으로 최대 4분할로 매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매수 조건에서 최종 수량으로 주문이 된 종목을 기준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위의 예제 조건에서 최종 30주/1000원의 조건에 주문이 입력이 되었을 경우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총 4분할 추가매수 입니다.

첫번째 분할매수 주문은 30주의 10%를 100%가격에 매수이므로 3주를 100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두번째 분할매수 주문은 30주의 20%를 98%가격에 매수이므로 6주를 98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세번째 분할매수 주문은 30주의 30%를 96%가격에 매수이므로 9주를 96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네번째 분할매수 주문은 30주의 40%를 94%가격에 매수이므로 12주를 94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전략 기준으로만 테스트 하였기 때문에 현재값을 변경 입력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모의투자에게 직접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3. 매도조건(조건 검색식 : AM, BM, CM)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매도조건' 입니다. 매도는 프로그램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있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AM, BM, CM 모두 개별적으로 또는 연계되는 조건 검색식을 만들어 '시스템 설정'에서 입력한 조건에 따라 매도를 시도하게 됩니다.

 

※ 이 조건식은 검증된 조건식이 아닙니다!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건식으로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 점은 매도시 조건검색식에 노출되는 종목은 최소한으로 하셔야 합니다. 조건 검색식으로 10종목 50종목 80종목이 동시에 검색이 되면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G], [H], [I] - 조건식은 파일로 로드되는 검색식 입니다. 상단의 BP 조건식의 사용법을 참고하세요

 

AM조건식

 

BM조건식

 

CM조건식

 

[조건 검색식 매도의 기능]

- 현재 수익율을 기준으로 매도 진행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조건 검색식에 검색이 되는경우(AM,BM,CM) 현재 수익율기준 이상,이하 유무를 판별하여 매도 진행유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AM'과 'BM', 'CM' 조건 검색식의 설정값을 기준으로 예로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유종목 '123456', 팡규산업이 있을때 현재의 수익율은 2.6%입니다. 프로그램 운용 도중에 'AM' 이라는 조건식으로 '팡규산업'이 검색이 되지만 'AM'조건식의 매도 조건은 3.5%/이상 으로 설정이 되어 매도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후 'BM' 또는 'CM'의 검색식에 '팡규산업'이 검색이 되면 'BM'은 2.5%/이상의 조건이 참이므로 매도를 진행하고 되며 마찬가지로 'CM'의 조건 또한 매도 조건이 참이므로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 저는 손절용 보다는 기본 수익율을 가져가되 주가가 하락하거나 특정 조건 검색시 수익율을 낮추더라도 좀더 빠르게 매도하기 위해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손절용으로 사용하신다면 'AM', 'BM', 'CM' 의 설정값을 '0%/이하'로 설정하시면 각 조건 검색시 현재 수익율이 0% 이하이므로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완전 손절용은 아니니 이런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보유 수량을 기준으로 최대 4분할로 매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매도 조건에서 주문이 된 종목의 현재 보유 수량을 기준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예제로 보유수량 30주/1000원의 조건에 주문이 입력이 되었을 경우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총 4분할 추가매도 입니다.

첫번째 분할매도 주문은 30주의 40%를 100%가격에 매수이므로 12주를 100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두번째 분할매도 주문은 30주의 30%를 102%가격에 매수이므로 9주를 102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세번째 분할매도 주문은 30주의 20%를 104%가격에 매수이므로 6주를 104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네번째 분할매도 주문은 30주의 10%를 106%가격에 매수이므로 3주를 1060원에 주문하게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전략 기준으로만 테스트 하였기 때문에 현재값을 변경 입력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모의투자에게 직접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검색식이 서버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 검색식이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

 

순서대로 진행하시고 파일 검색식도 사용하신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설정 저장을 하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단, 실시간 검색식은 프로그램 시작시 로드가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파일 검색식은 실제 매매 과정에서 매수나 매도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에서 조건검색과 연계된 부분만을 설명 하였습니다. 미비된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