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자동매매 프로그램 사용하기_2(시스템 설정값)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퐝규의 키움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시스템 설정 값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 검색식 관련 설정값은 이전에 설명하였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1. 계좌정보 및 투자원금

- 계좌번호 :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키움증권에 계좌가 존재하여야 합니다. 키움증권의 계좌번호를 시스템 설정에 기호없이 숫자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투자원금 : 자동매매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총 투자금액 대비 현재 얼마의 손익이 발생 하였는지를 한눈에 보기위해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기호없이 숫자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실매매 계좌와 모의투자 계좌의 매매수수료가 서로 다릅니다. 초기는 모의투자로 설정되어 있으니 테스트를 충분히 하신 후 실매매 계좌로 사용시 모의투자 체크박스를 OFF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2. 지정시간에 재시작

-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가동중에 통신이 두절되면 자동으로 재접속을 시도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통신이 두절되지 않으면 재시작 하지 않으며 키움증권에서는 오전시간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 박스를 출력 합니다. 즉, 6시 50분 이전부터 지난 정보가 반영이 되지 않았으니 재시작 하라는 얘기인듯 합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설정값 입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을 다중으로 사용시에도 시간차이를 두어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 사용법은 특정한 기호 없이 '시간분초순'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83000'이라고 입력하시면 오전 8시 30분 00초에 재시작 하게 됩니다. 다른 예를 들어 보자면 '85530'를 입력하시면 오전8시55분30초에 재시작을 하게 됩니다.

 

 

3. 보유종목수량

- 자동매매로 거래 하면서 최대보유가능한 종목의 수량을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총 100종목 까지 가능하며 따로 필터링을 하지 않으니 초과 입력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종목수가 적을수록 프로그램의 부하가 적으며 최대 100종목 까지 설정하면 그만큼 부하가 커져 프로그램이 느려집니다.

 

 

4. 매수조건 설정

※ 조건 검색식 에서 설명하였던 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 종목 최대 매수금액 : 최대 매수 금액을 지정하시면 프로그램은 설정하신 최대매수금액 이하 또는 최대매수금액의 90%까지 추가되어 매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대 매수 금액이 1,000,000원 이며 현재 보유종목이 999,000원까지 매수가 되었을 때 추가 매수를 하면서 보유 종목의 매입금액이 최대 매수금액 1,000,000원을 초과하지 않으므로 설정하셨던 분할 매수가 진행이 됩니다. 그래서 최대 매수금액이 약간 초과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추가 매수를 진행하면서 보유종목의 매입금액이 1,023,000원이며 추가매수 신호가 나왔을 경우 현재 매입금액이 최대 매수금액 1,000,000을 초과하므로 추가매수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감액 : 설정하신 종목의 최대매수금액이 1,000,000원이라 하였을 경우 초기매수, 추가매수, 매도를 반복하면서 주문가능금액이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얼마정도 거래가 흐르고 주문가능금액이 800,000원이 남아있을때 현재 보유 종목의 매입금액이 900,000원 이고 이 상태에서 추가매수 신호가 나오면 주문금액은 주문가능금액을 초과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정값 입니다. 설정값을 4,000,000원 이라고 입력하였을 경우를 예로 들자면 주문 가능금액이 4,000,000원 이상일 경우 종목의 최대 매수 금액은 설정값이 최대 1,000,000원이며 주문가능 금액이 3,900,000원으로 되었을 때 1차적으로 종목의 최대 매수 금액은 설정값의 90%로 줄어들며 이후 주문가능금액이 초기 입력값의 80%이하가 되면 종목의 최대 매수 금액은 설정값의 80%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주문 가능금액이 줄어 들 경우에 가변이 되도록 하는 설정값 입니다.

 

 

- 주문유지시간 : 매수 시그널에 주문이 나간 경우에 주문 취소전까지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매수 신호가 나와 주문을 진행 하였으나 주문이 체결이 안되는 경우 주문유지시간이 초과되면 주문을 취소하고 매수 시그널이 존재하는 경우 다시 매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 너무 짧게 설정하는 경우 프로그램에 부하가 걸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0초 이상으로 권장합니다.

 

 

5. 매도조건 설정

※ 조건 검색식 에서 설명하였던 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 기본 수익율 ㅇㅇ%이상일 경우 매도 : 초기 매수 후 매도하는 기본 수익율 입니다. 다른 설정값에 따라 매도 시기에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보유종목이 설정값 이상인 경우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 기본 수익 후 고가에서 하락시 매도 사용 : 이 전략은 기본 수익율을 5%로 지정하였을 경우 간혹 점상으로 상승하거나 윗꼬리가 없이 상승세를 탄 종목들에 대비하여 넣은 전략 입니다. 첫번째로는 A라는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특정뉴스로 주가가 상승할 경우 기본수익율 5%를 초과하여 7% -> 8% -> 9% 까지 진행하다 수익율이 8.5%로 떨어진 경우 바로 매도하는 경우 입니다.  두번째로는 B라는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회사의 상황이 좋아서 점상을 하는 경우 입니다. 기본 수익율 5%를 초과하여 첫째날 점상, 두번째 날 점상, 세번째 날 점상을 하다 오후에 점상이 풀리는 경우 바로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좋은 점도 있으나 매도를 실패하여 10%까지 상승했던 종목을 5.4%에 매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체크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사용시 기본 수익율 이상일 경우 무조건 매도 합니다.

 

- 매수 후 ㅇㅇ일 부터는 기본 수익율 이상일 경우 무조건 매도 : 상승세가 있는건 거의 초기매수에서 포착이 되어 걸리기 때문에 그 당시 바로 매도가 안되면 보유로 가게 됩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주가가 떨어지기도 하고 상승하기도 하고 또는 교착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설정 값 이후 부터는 기본 수익율 이상이 되면 무조건 매도를 진행하는 하는 설정 입니다. 예를 들어 기본 수익율을 5%로 설정하였고 매수 후 15일 후부터 기본 수익율로 무조건 매도를 해놓은 경우 15일 전까지는 고가에서 하락시 매도를 체크한 경우 설정값에 따라가며 15일 후부터는 기본 수익율이상이 되면 무조건 매도 하게 됩니다.

※ 고가에서 하락시 매도 기능 미사용시 기본 수익율 이상일 경우 무조건 매도 합니다.

 

- 매수 후 ㅇㅇ일 뒤 ㅇ% 무조건 매도 : 초기 매수후 장기보유를 하게되면 유동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기본 조건에 매도를 하지 못한 종목들은 특정날짜 이후 설정한 수익율에 도달하면 무조건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매수 후 30일 뒤 1% 무조건 매도를 설정한 경우 보유종목이 초기매수 한지 30일이 지나면 수익율이 1%에 도달하는 경우 무조건 매도를 하게 됩니다.

※ 기능 미사용시 날짜를 길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 주문유지시간 : 매도 시그널에 주문이 나간 경우에 주문 취소전까지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보유 종목이 6%까지 올라 매도를 진행 하였으나 바로 5.5% 떨어져 주문이 유지되고 있는 경우 주문유지시간이 초과되면 주문을 취소하고 5.5%로 다시 매도를 진행하게 됩니다.

※ 너무 짧게 설정하는 경우 프로그램에 부하가 걸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0초 이상으로 권장합니다.

 

 

6. 설정값의 적용 및 실행

설정값 입력 후 '설정저장' 버튼을 선택하면 저장이 됩니다. 자동매매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재시작 하여야 합니다.

※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이라 입력값들은 따로 오류등을 체크하지 않으니 주의해서 입력하시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설정값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의투자에서 충분히 테스트 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